혁신적 기술과 기술력 확장을 통한 최강자 'Arc'terix'
페츨이 오랜역사를 가진 브랜드를 대변한다면 아크테릭스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대변하는 아웃도어 브랜드이다. 1989년 두 세명의 등반가가 만든 이 브랜드가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의 아웃도어 브랜드로 성장한 것은 혁신적인 기술력 덕분이다.
열접착 기술을 활용한 Vapor Haness(안전벨트)에서 시작한 차별화된 기술력은 그들의 브랜드 철학이자 제품철학이다. 세계최초로 웰딩기법을 통한 무봉제 기술을 아웃도어 의류에 접목시켜 의류의 경량화를 실현했고 방수지퍼의 도입으로 모든 아웃도어 브랜드가 이들의 기술을 10~20년 후에야 따라 할 만큼 앞선 시도들을 계속하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비싼 가격만 아니라면 어떤 브랜드 보다 최우선적으로 구입하고 싶은 브랜드이기도 하다. 필자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장비에 대해 어느 정도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렇게 만드는 것은 아크테릭스의 제품에 대한 '미친 열정'이다. 그리고 그러한 제품의 열정을 기반으로 개발된 "혁신적 기술력의 확대"가 아크테릭스의 핵심이자 브랜드 가치이다. 아크테릭스는 자타가 공인하는 비교할 수 없는 기술적 우위에 있는 브랜드임으로 좀더 자세한 고찰이 필요하다.
아크테릭스의 핵심적 기술은 열접착방식이다.
기존의 봉제기법을 통한 제품 생산의 고정관념을 완전히 벗어난 방식이다. 아크테릭스는 열접착방식을 이용한 혁신적 개념의 안전벨트를 처음으로 클라이머들에게 선보이며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지금은 일반화 되었지만 당시의 vapor haness는 기존의 무겁고 뭉툭한 안전벨트에 비하면 혁신 그 자체였다.
무게분산을 고려하고 추락시 하중이 받는 역학관계를 고려하여 더 두껍고 강한 곳은 강화하고 약해도 무방한 곳은 경량화하여 안전벨트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열접착방식의 제조 기법은 더 적은 부피와 경량화는 물론 터 큰 추락하중을 견딜 수 있는 제조기법이었다.
그 후 아크테릭스는 이 기술을 적용한 배낭인 Bora시리즈을 내 놓으며 또 한 번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는다. 지금 도 여전히 같은 이름을 사용하며 생산되고 있는 이 배낭 역시 가격을 빼고는 모든 부분에서 최고의 배낭으로 손꼽힌다. 아크테릭스는 더 나아가 고어텍스 원단을 이용한 방수자켓에 열접착방식을 접목함과 동시에 방수지퍼를 세계최초로 적용하면서 아웃도어 영역에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영역으로 진입했으며 대부분의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아크테릭스의 제품 기술을 부분적으로 따라가기에 급급한 상황이 되었다.
아크테릭스의 기술적 확장은 좁게 말한다면 접착방식을 확대한 것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소재의 개발과 발굴, 활동성을 최대한 배려한 패턴디자인과, 화려하나 촌스럽지 않은 색상도 독보적이다. 아크테릭스의 제품군을 분석해보면 그들이 얼마나 액티비티에 집중한 제품을 생산하는지 알 수 있다.
아크테릭스의 컬렉션은 그 분류체계만 보더라도 매우 명확하다. 누구나 자신이 찾는 액티비티의 제품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전문적인 고산등반이나 암벽등반, 트레킹, 스키 등 마운틴 스포츠를 기반으로 제품 컬렉션이 나눠져 있다. 이는 소비자 측면에서도 편리하지만 제품 생산자의 입장에서도 명확한 목적을 가진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각 제품에 대한 추가 분류라고 할 수있는 product modifiers는 좀더 직관적인 기능성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이 역시 제품을 디자인 함에 있어서 유저의 액티비티적 특성과 제품이 적용되는 상황을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크테릭스이 제품 이름은 매우 규칙적이며 지속적이므로 아크테릭스의 고객들은 제품명으로 통해 그 제품의 특성을 파악한다. 제품명을 통한 고객 교육이며 경험의 공유화라고 할 수있다.
'헬라어'를 기반으로 제품의 이름을 붙여 제품의 이름만으로도 제품의 기능적 차이를 짐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품의 가격 역시 가늠이 가능하다. 이러한 헬라어 기반의 제품들은 그 제품이 매년 업그레이드 되며 생산된다는 것을 말하며 역사성을 반영하고 있다.
아크테릭스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는 그들의 제품 철학은 결국 단순함과 최고의 기능성, 그리고 액티비티 중심임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제품 하나 하나에 녹아있음을 제품을 보는 즉시 이해하게 된다.
아크테릭스 경영진의 인터뷰 내용에서도 다양한 영역, 즉 일상에서 제품까지 영역 확대를 진행할 계획이지만 그 기반은 역시 기술적, 기능적 제품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등산장비 > 등산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나푸르나의 기적 (0) | 2023.06.30 |
---|---|
등산화 가이드. 1 (0) | 2020.09.18 |
고산등반가를 위한 최고의 장비 (0) | 2019.10.16 |